해외선물 질의응답

경기불황에도 잘나가는 메스티지란? feat. 프리미엄은 잘나간다!

해외선물갤러리 청담 2022. 7. 3. 15:17

매스티지는 단순한 사치성 소비가 아닙니다!

시장 상황이 불황일수록 아껴야 잘산다는 말은 어느덧 옛말이 되었습니다. 중산층의 소득이 향상되면서, 단순한 절약이 아닌 값이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명품을 소비하는 경향이 짙어지면서 매스티지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매스티지의 정확한 의미와 함께 경제 사회 속 매스티지 소비 현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kthleen28485/222796732057

 

 

해외선물갤러리 청담 : 네이버 블로그

-해외선물 실체결 HTS -증권사 모계좌 사용 -나스닥 1계약 30만원 -나스닥 최저 수수료 협의 명품 해외선물갤러리 청담 입니다.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고의 실체결업체를 안내하고 있

blog.naver.com

 

매스티지가 무엇인가요?

매스티지(Masstige)란 대중(Mass)과 명품(Prestige product)을 조합한 신조어로, 명품의 대중화 현상을 의미합니다. 대중적으로 인기가 높은 명품 또는 소득이 높아진 중산층이 저렴하면서도 명품 수준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제품을 소비하는 경향을 말하는데요. 2003년 미국의 경제 잡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처음 소개되었으며, 21세기에 들어와 웰빙, 절약과 함께 중산층 소비자들의 새로운 소비심리로 자리 잡았습니다. 대개 의류와 화장품, 가방과 같은 상품들을 비롯해서 가전과 식품, 스포츠 용품 등 전 분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스티지 상품들은 대량으로 생산되어 고전적인 명품보다는 가격은 낮지만 명품이라는 브랜드로 하여금 이용자만의 자긍심과 동질감을 느끼게 해준다는 특징을 가지는데요. 이러한 최근 현상을 반영하여 백화점 내에서는 매스티지존이 만들어지기도 하고, 가격을 비교하면서 명품을 구입할 수 있는 사이버 쇼핑몰 또한 생겨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기존의 명품회사들도 명품의 대중화를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우는 경향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매스티지 현상이 적용된 사례는?

이처럼 매스티지는 대중적, 실속형 이미지의 형태로 품질과 브랜드는 ‘명품’ 이미지를 갖추되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량생산되는 제품에 대한 새로운 소비 트랜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중산층 소비자들이 비교적 값이 싸면서도 높은 품질로 감성적인 만족까지 얻을 수 있는 저렴한 고급품을 소비하는 추세입니다. 매스티지 현상이 적용된 사례는 의류 분야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히 기존 전통적인 명품은 비싸지만 디자인이 한정적이고 올드한 느낌이라면, 매스티지의 브랜드는 전통적인 명품들에 비해 가격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결코 저렴하지는 않으며, 디자인이 트렌디하다는 점에서 2030 세대에게 좀 더 어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전자제품 등에서도 매스티지 현상을 볼 수 있는데요. 보급형 스마트폰을 사용해도 충분한 성능임에도 불구하고, 최고급 스펙과 프리미엄 감성을 내세우는 고가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경향, 게임을 취미로 삼는 사람들을 겨냥해 고가의 마우스, 키보드, 헤드셋 등 고성능 및 고가의 게이밍 기어 등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현상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동차 업계 시장에서도 다음과 같은 현상을 볼 수 있는데요. 명품차라고 불리는 외제차 브랜드 중에서도 소형차를 프리미엄화 하여, 차량의 크기 특징 상 일정 가격 이상으로는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고급 대형차나 스포츠카들보다는 훨씬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충분히 외제차를 구매할 수 있다는 소비심리가 적용되어 구매를 이끄는 매스티지 현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에서도 볼 수 있는 매스티지 소비

매스티지 소비 현상은 부동산 시장에서도 예외일 수 없는데요. 우선, 대기업 건설사의 아파트 브랜드들 역시 매스티지의 조건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건설사 브랜드가 광고를 통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하고, 그 이후 중산층들 사이에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지닌 대기업 브랜드의 신축 아파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기업 건설사는 아파트의 공급 면적은 중소형이지만 과거 중대형 아파트에서나 볼 법한 단지구성과 특화설계, 주거서비스 등을 갖춰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매스티지 소비자의 눈으로 부동산 시장을 바라보게 되면서 내가 충분히 소비할 수 있는 수준의 범위 내에서 만족감이 높은 주거환경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입니다. 특히 주거 형태가 과거 40~50대 및 대가족 형태였다면 최근은 구매 연령층이 30대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 1~2인 가구의 형태가 늘고 있다는 점에서 합리적인 가격과 면적, 주거서비스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면서 부동산 시장에서도 매스티지 소비를 하고 있는 것이죠. 같은 가격으로 인근 대형 평형대로 가는 것보다, 작은 평형이라도 단지 내 인프라가 더 우수하고 랜드마크로 손꼽히는 똘똘한 아파트를 선택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프리미엄 소비를 지향하는 매스티지 현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비재부터 부동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대중적이지만 프리미엄을 지향하는 매스티지 소비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과시하듯 프리미엄을 선호하고 소비하는 사람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여전히 존재하지만, 매스티지 소비는 단순한 과시적 소비 관점에서 벗어나 합리적인 가격과 상품의 효용성 등을 비교해보고 구매한다는 점에서 가치 소비 개념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이러한 매스티지 소비심리를 이용해 대중적이지만 프리미엄의 이미지를 가진 제품들은 개발이 되고, 소비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불황 경기 속에서도 아끼기 위해 무조건 저렴한 것을 구매한다는 인식보다는 프리미엄의 만족도를 유지하면서 더욱 가치 있고 효율적인 소비를 한다는 점을 이해하시고 다양한 분야에서 현명한 소비를 지향하시기 바랍니다.

#드롭 #masstige #매스티지브랜드 #메스티지 #매스티지방향제 #매스티지헤어 #프레스티지 #매스티지홈페이지 #매스티지카드 #프리웹클럽 #매스티지패션 #동성로매스티지 #매스티지데코 #체리피커 #로컬푸드 #매스티지치과 #매스 #매스티지마케팅 #매스클루시버티 #매스티지가구